구글 블로그를 조금 더 편하게 쓰고자 하는 여러 실험을 해 보고 결론을 내려 봅니다. 저만의 결론이지만 혹시나 티스토리의 약관 변경에 열받아서 구글 블로그로 옮기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 편하게 쓰기 위해서는 노션과 에버노트 2개의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이것을 다 아우르는 솔루션 중 하나는 htmlg 나 tiny와 같은 서비스입니다.
구글 블로그 편하게 쓰기 결론
구글 블로그에 편하게 글쓰기 결론은 ‘노션(notio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노션에 일단 초안을 다 작성합니다. 이때 글을 수정하고 문단 앞뒤 바꾸는 등의 조치를 취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구글 블로그 기본 에디터에서는 이렇게 하다보면 단락 형식으로 해 놨던 것도 막 풀려서 normal 문단이 되기도 하고 그래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노션에서는 편하게 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표를 만들어도 됩니다. 표 만들기, 구글 블로그는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거든요. 하지만 노션에서는 원하는 형태로 마음껏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정말 큰 장점입니다.
또한 노션에서 작성하면 이 콘텐츠를 다른 CMS에 사용하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도 한 번 도전을 해 봐야겠는데요?
노션을 사용하자
그래서 노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션으로 작성할 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여러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작업해 놓기 편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협업도 쉽습니다.
다른 콘텐츠를 복사해 붙여 넣고 그것을 가공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노션을 사용하면 블로그스팟 포스팅하기가 정말 편리해 질 것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구글 블로그 포스팅은 노션으로 관리하게 되겠습니다. 여러 블로그에 사용할 수도 있을거에요. 블록 단위로 순서를 좀 바꾸고, 단어 치환을 하면 되겠죠?
노션 사용 팁
노션에서도 ##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르고 스페이스 누르면 H1이 나옵니다. ##을 하면 H2, ###은 H3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구글 블로그 사용하는데 훨씬 더 빠르고 편리해 진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노션은 글자수 세기도 지원해 줍니다. 글자수도 적당한 글을 빠르게 작성해 봅시다.
Social Plu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