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를 만들 때 미리 알아둬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적당한 수준의 영어 해석 능력, 그리고 기본 개념이요.
클라우드웨이즈 기본 개념
우선 서버와 어플리케이션을 구분해야 합니다. 서버는 쉽게 말하면 PC입니다. PC에 설치하는 프로그램, 즉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것이죠.
우리가 컴퓨터에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것처럼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에는 어플리케이션을 여러 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CMS입니다. 블로그가 바로 그런 것 중 하나죠. 구글 블로그도 마찬가지이고요.
우리가 웹에 우리의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는 것이 CMS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뉴스 사이트 같은 것을 이용해서 글은 못 쓰잖아요. 하지만 인간이라면 글쓰기 욕구가 있게 마련이고, 그런 욕구를 풀어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그렇게 쉽게 서버를 개설해 주고, 거기에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우선 워드프레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즉,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하기
- 서버를 개설합니다. 추천하는 서버는 VULTR 호스팅에서 '서울'로 된 서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국내에서 사용자들이 접속할 때 빠르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이후 어플리케이션 추가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추가를 할 때 메뉴를 살펴보시면 그곳에 바로 wordpress 6.x가 보이게 됩니다. 그것을 선택해서 추가하면 됩니다. 대략 2분 정도면 워드프레스가 개설됩니다.
- 개설된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서, 도메인을 설정해 줍니다. 도메인도 없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지는 않겠죠?
- 이제 워드프레스에 글을 쌓으면서 애드센스 승인 등을 준비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장점
클웨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무한대로 어플리케이션을 신청하고, 그에 따라 보안인증서 SSL도 무료로 설치해 주는 것이죠.
가비아의 경우 이것도 다 돈이 듭니다. 하지만 클웨는 일단 도메인 개수가 제한이 없으니까 훨씬 좋아요. 하다보면 도메인 개수가 좀 늘어나게 되거든요.
애드센스 계정 연결 개념
가끔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은 서버 IP는 비록 동일하지만 이 곳에 연결하는 애드센스 계정은 모두 달라도 됩니다.
하나의 IP라고 겁 먹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면 안 됩니다. 생각해 보세요. 티스토리 서버를 이용하는 엄청나게 많은 수의 도메인들은 모두 똑같은 IP잖아요? 그래도 수익 발생시키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계정은 원하는 것을 그대로 연결하면 됩니다.
Social Plugin